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슈

코카콜라 주식, 폭락장에도 굳건한 배당주 종목 (지금 투자해도될까?)

by 부게인 2025. 4. 7.
반응형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관세 정책으로 인해 지난주 주가가 역대급 폭락을 보였습니다. 단 이틀 만에 11%이상 주가가 빠지면서 코로나 팬데믹 때보다도 극심한 공포장이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KO)의 주가는 비교적 견고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카콜라의 주가가 이렇게 안정성을 유지한 이유에 대해 분석해 보고 지금이라도 투자하기 좋은 종목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관세 이슈와 주식 시장 급락 

2025년 4월 2일, 미국 정부는 우리나라, 중국,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요 빅테크 기업을 포함해 대부분의 미국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애플은 4월 3일에 9.24% 주가가 빠지더니 다음날인 4월 4일에는 7.28%가 추가로 하락했고, 엔비디아 역시 3일과 4일에 각각 7.8%, 7.35%의 주가 하락이 있었습니다. 

 

코카콜라 주가의 견고함

그러나 코카콜라는 이런 엄청난 시장 변동성 안에서도 주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4/2: $71.33

→  4/3: $73.18 (+2.59%)

→  4/4: $69.93 (-4.44%)  

4월 4일에는 주가가 4.44%하락했지만 그 전날인 3일에는 오히려 2.59% 상승을 했기 때문에, 양일동안 약간의 하락만 있었던 수준입니다. 안정적이라는 S&P500 지수마저 이틀 동안 10% 수준으로 하락한 것에 비하면 아주 양호한 수준입니다. 

 

 

 

 

 

코카콜라의 주가가 이렇게 견고할 수 있던 요인은 무엇일까요? 

1) 현지 생산 비중이 높아 관세 영향 최소화 

코카콜라는 주요 생산 시설을 전 세계에 분산시켜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코카콜라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모든 제품을 미국에서 생산해서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각국 현지에서 생산시설을 두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지 생산은 주로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것인데, 이번 관세를 회피하는 데에도 아주 좋은 전략이 된 셈입니다. 현지 생산 비중이 높다 보니 관세로 인한 이슈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2) 방어적 사업 모델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는 소비재면서 경기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수요를 유지하는 소비재에 해당합니다. 경기가 좀 안 좋아진다고 해도 콜라 정도는 큰 부담 없이 사 먹기 때문에 덜 민감한 제품인 거죠. 이러한 방어적인 사업 모델 덕분에 경제가 불확실한 경우에도 수익을 창출하는 기반이 됩니다.  

 

3) 주주 환원 정책 

코카콜라는 꾸준히 배당을 늘려온 기업으로, 연속적으로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무려 지난 64년 동안 예외 없이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 왔는데요, 그렇다보니 주가 상승과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서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69.93) 대비 배당 수익률은 2.92%로 다른 배당주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재무구조가 건전하고 주가가 견고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른 소비재 기업들과의 비교 

관세 이슈로 나이키, 애플 등 주요 기업은 큰 폭으로 주가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코카콜라와 같은 소비재를 파는 기업이지만 주로 아시아 지역의 공장에서 생산 비중이 높은 기업들이다 보니 관세 부과로 인한 비용 증가에 직격타를 맞게 되었습니다. 반면 코카콜라는 현지 생산 비중이 높고 제품 특성상 관세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구조이기에 이런 변동성 속에서도 주가가 안정적으로 움직였습니다.

 

 

그럼 코카콜라 주식은 지금이라도 사는 것이 좋을까요?

관세 이슈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고 예측되는 현재, 관세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코카콜라 기업은 안정적인 투자처에 해당합니다. 또한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경기 불황을 버티는 힘이 되어주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다만, 다른 기업들에 비해 조정을 많이 받은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이 하락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추후 수익률은 더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조정이 길어지고 코카콜라도 가시적인 주가 하락이 나오게 된다면 매수를 고려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5년 코카콜라 배당금 배당일 배당락일 주가전망

미국 배당주 ETF, 4월 배당금 확인(S&P, 다우, 나스닥 등 총정리)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비교 총정리 (Tiger, Ace, Sol, Kodex 어디에 투자할까?)

미국 S&P500 ETF 4종 배당금 배당일 비교 총정리

미국 ETF 추천 (지수, 배당, 빅테크) TOP5

 

 

 

 

 

 

 

반응형